USB 메모리 파일시스템 vFAT, exFAT, NTFS 차이

USB 메모리에서 가장 흔하게 쓰는 파일시스템은 vFAT, exFAT, NTFS 세 가지인데 외장 하드를 윈도우에서만 사용할거면 이런 거 신경 안 써도 되지만 Mac이나 리눅스 같은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함께 쓸 거면 알아두는 게 좋다.

파일시스템

1. vFAT(FAT32)

vFAT이 호환성은 가장 좋다. 윈도우, 리눅스, Mac 모두 기본적으로 지원되기 때문에 호환 문제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업로드할 수 있는 단일 파일 용량이 4G로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고용량으로 갈수록 선택 하기는 어려운 포맷이다. 주로 8G, 16G 수준의 저용량 USB 메모리에서 많이 사용한다.

2. exFAT

vFAT의 파일 용량 제한을 벗어나 제한 없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포맷이다.

윈도우와 Mac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리눅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긴한데 관련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exFAT은 Mac 호환을 지원하기 때문에 NTFS 보다는 좀 더 호환성에서 유리한 느낌이 있다.

3. NTFS

NTFS도 업로드 용량에 사실상 제한이 없다.

윈도우 내장 드라이브에서 사용되는 파일시스템이고 외장 하드에서도 높은 비율로 NTFS를 사용한다. 어찌보면 윈도우 유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맷이다.

다만 Mac에서는 호환이 되지 않는다. 리눅스에선 관련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으면 쓸 수 있다.

결론적으로 윈도우 환경에서만 쓰는 거면 NTFS를 쓰면 되고 여러 운영체제에서 쓸 거면 exFAT으로 포맷해서 쓰는 게 낫다.

관련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