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root 계정 로그인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콘솔이나 ssh로 곧장 접속. 두번째는 일반 계정 접속 후에 root 계정으로 전환 입니다. 보통 보안 설정 때문에 후자의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글에서는 root 계정으로 전환하는 방법과 로그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리눅스 root 계정으로 전환 방법
su –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root 계정으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su -
[user2@localhost ~]$ su -
Password:
Last login: Mon Jun 24 16:48:55 KST 2024 on pts/0
[root@localhost ~]#
su 뒤에 -를 붙임으로써 root 계정의 환경 변수까지 받아옵니다.
sudo -i
sudoers 리스트에 포함된 일반 계정으로 해당 계정의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root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root 비밀번호 없이도 root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sudo -i
[user1@localhost ~]$ sudo -i
[sudo] password for user1:
[root@localhost ~]#
sudo -i 로 전환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종 관리자가 sudoers 파일을 통해 해당 계정의 권한을 좀 더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데 실무에서 그런 방식으로 세밀하게 관리하는 경우를 많이 못 보긴 했네요.
리눅스 root 로그인 불가한 경우
root 로그인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가장 흔하게는 비밀번호가 잘못된 것이니 다시 확인해보시구요.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직접적인 root 로그인이 금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su나 sudo 명령어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관련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보세요.
비밀번호를 여러 번 잘못 입력해서 계정이 잠겼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2~3번 정도 했는데 안 된다 싶으면 계속 시도하지 말고 뭐가 잘못됐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리눅스 root 비밀번호 분실
리눅스에서 root 계정은 그냥 모른채로 계속 운영할 수 있는 계정은 아닙니다. 반드시 필요한 순간이 있기 때문에 root 계정 비밀번호를 분실하셨으면 변경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