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는 디렉터리와 파일이 핵심이다. 시스템의 각종 설정 파일이나 파일 저장 경로 이런 것들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기본 디렉터리가 어떤 종류의 파일을 담고 있는지는 이해하고 있어야 된다.
리눅스 기본 디렉터리
/bin
명령어 실행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 리눅스에서 ls, cd, pwd 같은 실행 파일이 모두 여기 있다.
디폴트로 PATH 환경변수에 이 경로가 들어가 있는데 예전에 PATH 환경변수 바꾸다가 잘못 건들여서 커맨드에서 아무 명령어도 먹지 않는 참사가 발생했던 적이 있다.
/dev
디바이스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 디스크, 키보드 같은 하드웨어 관련 파일이라는데 체감으로 이쪽은 건들일 일이 거의 없다.
/etc
리눅스에 설치된 여러 애플리케이션 설정 파일이 이 디렉터리에 있다. 접근해야 될 일이 종종 있는 경로다.
mysql 같은 DB 서버 설정 파일도 여기 있고 레포지토리 설정하는 yum.d도 여기 있다.
/home
리눅스 사용자 계정별 디렉터리. 가장 많이 접근하는 디렉터리라고 볼 수 있다. test라는 계정을 만들면 /home/test 디렉터리가 생성된다. 그럼 test 계정은 대부분 작업을 이 경로에서 한다.
/sbin
/bin 과 비슷하게 명령어 실행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인데 관리자용 명령어가 모여 있다. firewalld, shutdown, reboot 같은 명령어들이 이 경로에 있다.
/tmp
임시 파일 디렉터리. 애플리케이션의 임시 작업 결과가 저장된다. 배포판에 따라서 이 경로는 파일이 자동으로 삭제되기도 해서 이 경로를 파일 보관용으로 쓰면 안 된다.
/usr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파일과 라이브러리가 여기 있다. java가 여기 있고 postgresql를 다운받으면 이 경로에 설치된다.
/var
변화하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디렉터리.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기본적으로 여기 생성된다. 그래서 애플리케이션이 운영되고 있으면 여기에 용량이 꽤 찰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