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eidiSQL
HeidiSQL은 윈도우에서 DBMS 서버와 세션을 연결해서 GUI 환경으로 쿼리 작업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툴이다.
어떤 DBMS든 첫 설치 후엔 CLI 환경에서 명령줄로 사용해야 되는데 CLI 환경에선 쿼리가 길어질수록 불편함이 생긴다. 그래서 HeidiSQL 같은 툴을 이용한다.
하이디는 MariaDB, MySQL, MS SQL, PostgreSQL, SQLite 연결을 지원하긴 하는데 이 글에선 MariaDB / MySQL 연결 방법만 다룰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 고객사에서 쿼리 툴을 써보니까 mysql 아니면 딱히 하이디를 쓸 일이 없다. mssql은 대부분 SSMS를 쓰고 postgresql은 pgAdmin을 쓰고 오라클은 디비버나 토드 또는 오라클 디벨로퍼를 쓴다.
2. HeidiSQL 다운로드
HeidiSQL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가서 설치셋을 다운로드 한다. 그리고 exe를 실행해서 설치를 마친다.
3. MySQL 원격 연결 계정 생성
결국 DB 서버와 원격으로 세션을 맺어서 작업을 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원격지 IP에서 접속 권한이 있는 계정이 필요하다.
혹시 이게 무슨 말인지 몰라도 괜찮다.
어차피 mysql을 설치하고 heidisql을 처음 사용해보려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쓰는 글이긴해서 그냥 따라하면 연결이 가능하다. 이해는 나중에하면 된다.
서버에서 mysql에 접속한다.
[root@localhost ~]# mysql -u root
계정을 생성한다. 여기서 test_user는 계정명을, %는 어떤 IP에서도 접속할 수 있다는 의미다.
MariaDB [(none)]> create user 'test_user'@'%' identified by 'test';
Query OK, 0 rows affected (0.003 sec)
해당 계정에 권한을 준다. *.*은 모든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테이블에 대한 권한을 주는 것이다.
MariaDB [(none)]> grant all on *.* to 'test_user'@'%';
Query OK, 0 rows affected (0.001 sec)
4. HeidiSQL 세션 연결
하이디를 켜고 신규를 눌러 세션을 하나 만든다.
세션 이름을 정하고 오른쪽에 정보를 적는다.
- 호스트명 / IP : DB 서버가 설치된 IP
- 사용자 : 원격 연결 가지고 있는 계정명
- 암호 : 원격 연결 가지고 있는 계정 비밀번호
- 포트 : DBMS가 실행된 포트 (mysql 기본값은 3306)
리눅스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열기를 누르면 하이디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