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는 pdf를 포함한 여러 확장자의 문서를 읽을 수 있다. 문서에 나와 있는 내용을 기준으로 내 질문에 답변하게 하면 검증된 데이터 안에서 답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공식 문서가 존재한다. PostgreSQL의 공식 문서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봤다.
파일 업로드는 대화 입력창 왼쪽에 클립 아이콘을 누르거나 ChatGPT 대화창에 파일을 드래그&드롭 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파일을 업로드하고 이 문서를 기준으로 질문에 답해달라고 했다.
간단하게 postgresql에서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하는 방법을 물어봤다. 데이터베이스 백업 방법에 대해 몇 가지를 제시해준다.
베이스 백업에 대해 궁금해져서 구체적으로 물어봤다.
데이터베이스 전체를 한번에 백업하는 작업이라고 한다. 전체 백업이면 큰 용량이 백업될 수 있을 거 같아서 운영 중에 사용해도 되는지 이어서 물어봤다.
읽기 요청으로 백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리고 백업이 되는 동안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나 변경 작업이 가능하다고 알려줬다.
지금 알려준 내용이 문서 어디에 있는지 물어봤다. 2125 페이지라고 알려줬다.
2125 페이지를 가보니 실제로 근처에 pg_basebackup 부분이 보인다.
공식 문서에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은데 문서 양이 너무 많아서 찾는데 시간이 걸릴 거 같다면 이런 식으로 ChatGPT에게 맡겨서 활용해 볼 수 있을 거 같다. 영어로 되어 있어도 한글로 물어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답변 내용을 전적으로 믿지 않더라도 원문의 소스 위치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정보를 찾는 시간을 아끼고 직접 원본을 체크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