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ize ChatGPT 기능을 활용하면 내가 원하는 형태로 답변을 조정할 수 있다. 같은 질문을 해도 대답이 달라진다.
1. 커스터마이징 전 vs 커스터마이징 후 답변 비교
리눅스에서 su와 su -의 차이는 뭐야?
라고 커스터마이징 전과 후 똑같이 물어봤다. 답변의 차이를 보자.
커스터마이징 전
커스터마이징 후
전반적으로 비슷한 흐름으로 알려주긴 하지만 차이가 있는 걸 알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 후 답변은 “사용법”이라는 제목을 달면서 좀 더 실용적인 내용을 담으려고 하고 있고 각각의 예시를 포함해서 답을 준다.
이런 방식으로 답변하라고 커스터마이징해뒀기 때문이다.
2. ChatGPT 커스터마이징 설정
왼쪽 하단의 프로필을 누르고 Customize ChatGPT를 클릭한다.
텍스트를 적을 수 있는 두 개의 칸이 나온다.
위는 나에 대해 설명하는 칸이다. “나 이런 사람이니까 나한테 맞게 잘 대답해줘”이런 거다.
- 하는 일
- 취미나 관심사
- 목적
아래는 받고 싶은 답변의 방식을 적는다.
- 응답의 길이
- 응답의 형태
- 답변의 주관
위 칸에는 내가 솔루션 엔지니어라는 점과 여러 인프라 환경에서 일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개발 등 다양하게 관심이 있다고 적었다. 아래 칸에는 답변의 길이는 질문에 맞게 하되 내가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해달라고 했고 답변에는 하나 이상의 예시를 포함하라고 적었다.
내용은 한글로 적고 영어로 번역 돌려서 복붙했다. 한글로 적어도 되긴하는데 아무래도 영어로 넣는 게 성능상 더 나을 거라고 생각한다.
내용은 1500자까지 입력할 수 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걸 넣는 것 보다는 가볍게 생각나는 것부터 넣어보고 답변이 달라지는지 체감하면서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 조금씩 추가해 나가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