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2024.05.18~05.24
이번주엔 6개의 글을 썼다.
바쁘고 정신 없었던 한주다. 사실 요즘 일이 좀 몰려서 바쁘다.
하지만 이번주는 워드프레스에서 겪던 문제를 해결한 것만으로 할 일 다 했다. 구텐베르크 에디터에서 updating failed이 발생하던 문제다.
‘varchar(64)’ ‘/etc/pam.d’ 같은 단어를 저장할 수 없는 문제였다. 느낌상 보안 정책으로 서버에서 막아놓는 게 분명해보였는데 블루호스트에 2~3번 물어봐도 자꾸 나몰라라 했었다.
근데 어제 내 워드프레스 서버가 다운되는 이슈로 지원을 받으면서 일이 풀렸다. 어제 이슈는 워드프레스가 사용하는 free CDN과 사이트의 ssl이 충돌하는 게 원인이었다.
아마도 사이트 속도를 높이기 위해 free CDN으로 cloudflare를 사용하고 있었던 거 같은데 사실 내 서버에서 이거 사용하는 줄도 몰랐다. 아마 처음 구성할 때 기본으로 체크된듯?
아무튼 ssl 충돌 문제로 블루호스트 상담원이 free CDN 사용을 제거해줬는데 이게 웬걸 충치 같던 updating failed 문제까지 해결됐다.
이제야 퍼즐이 맞춰졌다. 편집기 내용을 저장할 때 CDN에서 보안 정책으로 블록시켰던 거 같다. 추측이긴한데 아마 맞을 거다.
그동안 상담원들이 이런 인과관계를 알지 못하고 자꾸 사용하는 테마를 확인해보라느니… 클래식 에디터를 사용해보라느니… 플러그인 죄다 비활성화 시켜놓고 다시 돌려놓지도 않고… 내가 따로 개발자에게 문의를 해보라느니…
이건 블루호스트와 관계가 없다더니 결국 블루호스트에서 해결해 줄 수 있는 문제였다. 블루호스트도 상담원 역량에 따라 같은 문제로도 다른 퀄리티의 지원을 받게 된다. 이래서 한번 안 된다고 했을 때 바로 포기하면 안 된다.
해결되니 속이 다 시원하다. 이제 좀 더 자유롭게 포스팅할 수 있게 됐다.
한편으론 CDN이 사이트 속도에 도움을 주기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제거 후 사이트가 느려지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느려지긴 개뿔 오히려 더 빨라진 거 같다. free CDN 삭제로 인한 속도 저하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거 같다.
조회수는 1.4천 사용자는 1.1천을 기록했다.
평균 참여 시간은 39초다.
사용자당 조회수는 1.3이다.
정체 구간을 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