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2024.5.11~5.17
이번주엔 13개의 글을 썼다.
이제 곧 6월이다. 연초 예상했던 것보다는 블로그 성장 속도가 더디다. 역시 예상되로 되는 건 없다.
생성형 AI 시대가 왔고 앞으로 그 활용도는 더 높아질 거 같다. AI는 지식에 대한 요약, 정리를 아주 잘한다. 이런 부분에 대한 블로그 검색 유입은 차츰 줄어들 거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생각을 담은 글, 최신 기술에 대한 활용법 탐구처럼 기존에 이미 완성된 체계에 대한 정보보다는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한 글이 블로그 글로서는 더 가치를 가질 거 같다. 앞으로 리뷰 글도 올릴까 고민이다.
그렇다고 생성형 AI가 대체할 수 있는 주제의 글을 쓰는 걸 멈추진 않을 거다. 내가 블로그에 글을 쓰는 이유는 본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글을 쓰면서 더 자세히 알게되고 글을 쓰지 않았다면 몰랐을 것들까지도 알게 된다. 까먹은 내용을 내 블로그에서 다시 찾아보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내가 쓴 글이 트래픽으로 이어지지 않더라도 남는 장사다.
그런 의미에서 트래픽이 높다는 이유로 내가 관심도 없는 분야의 글을 쓰는 건 시간 낭비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런 글을 쓰면 오직 트래픽 만을 위해 내 시간과 노력을 쓰는 건데 트래픽을 얻지 못하면 그 시간이 무의미해지기 때문이다.
사용자는 1천 조회수는 1.2천을 기록했다.
평균 참여 시간은 39초다.
사용자당 조회수는 1.2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