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 : 2024.02.11~2024.02.18
이번주엔 11개의 글을 썼다.
조회수가 기대만큼 팍팍 오르지는 않는다. 이번달까지 주간 기준으로 700 정도는 찍고 싶었는데 이 속도로는 무리다.
사실 초심은 하나를 쓰더라도 충분한 분량으로 제대로 쓰자는 생각이 좀 있었는데 그냥 양을 늘려야 하나… 생각도 든다. 평균 참여 시간이 높은 글만 쓰려고 하면 쓸 수 있는 콘텐츠가 너무 제한적인 거 같기도 하고.
블로그 포스팅 기준을 실용성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데 사실 간단하게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는 글도 많지 않나.
물론 양으로 쓴다고해서 필요 없는 내용 집어 넣거나 알지도 못하는 내용 꾸역 꾸역 쓰진 않을 거다.
1. 보고서 개요
사용자 186, 조회수 241을 기록했다. 전주보단 증가한 수치다. 일부 연휴 기간이랑 비교가 돼서 높아진 영향도 있는 거 같다.
사용자당 조회수는 1.3이다.
평균 참여 시간은 45초를 기록했다. 다시 올라와 주었다. 지난주에 평균 참여 시간이 급락해서 본문에 자동으로 애드센스가 덕지덕지 붙어서 그렇다고 생각하고 싹 정리했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었던 건가? 신기하네…
2. 콘텐츠
1. 조회수 기준
OpenSSL로 사설인증서 생성 방법 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냈다. 구글 노출 순위가 조금 올라온 영향으로 보인다.
솔루션 엔지니어는 무슨 일을 하나? 도 솔루션 엔지니어 키워드로 구글에 상위 노출되면서 조회수가 좀 올랐다. 마냥 좋아할 일은 아닌게 클릭 확률이 꽤 높은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해도 주간으로 11 클릭 밖에 안 나온다는 말이기도 하다.
2. 평균 참여 시간 기준
리눅스 디렉터리 겹칠 때… dir/dir/ 하나로 만들기 이건 내가 일하다 잠깐 봤던 거라 제외한다.
IP가 같은 대역에 있다는 것의 의미 는 참여 시간이 꽤 높게 나왔는데 이 정도 참여 시간이 나올 글은 아니다. 우연히 나온 결과가 아닐까 싶다.
JVM에 SSL 루트 인증서 추가 방법 과 SSL 인증서가 맞나 TLS 인증서가 맞나? 같은 글들이 1분 이상의 참여 시간을 낸 점은 고무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