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증가가 더딘 거 같다

기간 : 2024.02.11~2024.02.18

이번주엔 11개의 글을 썼다.

조회수가 기대만큼 팍팍 오르지는 않는다. 이번달까지 주간 기준으로 700 정도는 찍고 싶었는데 이 속도로는 무리다.

사실 초심은 하나를 쓰더라도 충분한 분량으로 제대로 쓰자는 생각이 좀 있었는데 그냥 양을 늘려야 하나… 생각도 든다. 평균 참여 시간이 높은 글만 쓰려고 하면 쓸 수 있는 콘텐츠가 너무 제한적인 거 같기도 하고.

블로그 포스팅 기준을 실용성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데 사실 간단하게 확인하고 넘어갈 수 있는 글도 많지 않나.

물론 양으로 쓴다고해서 필요 없는 내용 집어 넣거나 알지도 못하는 내용 꾸역 꾸역 쓰진 않을 거다.

1. 보고서 개요

20240218_애널리틱스 개요

사용자 186, 조회수 241을 기록했다. 전주보단 증가한 수치다. 일부 연휴 기간이랑 비교가 돼서 높아진 영향도 있는 거 같다.

사용자당 조회수는 1.3이다.

평균 참여 시간은 45초를 기록했다. 다시 올라와 주었다. 지난주에 평균 참여 시간이 급락해서 본문에 자동으로 애드센스가 덕지덕지 붙어서 그렇다고 생각하고 싹 정리했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었던 건가? 신기하네…

2. 콘텐츠

1. 조회수 기준

애널리틱스 조회수

OpenSSL로 사설인증서 생성 방법 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냈다. 구글 노출 순위가 조금 올라온 영향으로 보인다.

솔루션 엔지니어는 무슨 일을 하나? 도 솔루션 엔지니어 키워드로 구글에 상위 노출되면서 조회수가 좀 올랐다. 마냥 좋아할 일은 아닌게 클릭 확률이 꽤 높은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해도 주간으로 11 클릭 밖에 안 나온다는 말이기도 하다.

2. 평균 참여 시간 기준

애널리틱스 평균 참여 시간

리눅스 디렉터리 겹칠 때… dir/dir/ 하나로 만들기 이건 내가 일하다 잠깐 봤던 거라 제외한다.

IP가 같은 대역에 있다는 것의 의미 는 참여 시간이 꽤 높게 나왔는데 이 정도 참여 시간이 나올 글은 아니다. 우연히 나온 결과가 아닐까 싶다.

JVM에 SSL 루트 인증서 추가 방법SSL 인증서가 맞나 TLS 인증서가 맞나? 같은 글들이 1분 이상의 참여 시간을 낸 점은 고무적이다.

댓글 남기기